728x90

TODAY I LEARNED


- python 스터디(일명 pajang)

https://github.com/leeceo97/pajang

위의 링크에 문제풀이 한게 삽입되었다. for문관련문제 였는데 난이도가 그닥 높진 않아서 그냥 넘어가야할것같다. 쉬운문제여도 매일매일 강제로 풀게 되는거 나쁘지 않은것 같다. 이번주가 마지막 파이썬스터디인데 암튼 정확하게 푸는 연습을 해야겠다.

 

-pinterest: django프로젝트

 

leeceo97/pinterest

Contribute to leeceo97/pinterest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차후 관련 글 업로드 예정이다. 매번 미루기만하게 되는데 이부분도 빠르게 업로드 해야겠다.... 일단 오늘은 프론트엔드부분 기초적인 부분을 다뤘다. 아직 초반 단계라 적을께 없기도하다..?(변명ㅎ)

 

인턴 3일차


흑... 다 처음 접해보는것이다.. 일단 학교랑은 다르게 과제가 주어지는게 아니고 내가 배워야할걸 내가 물어서 하고 내가 오늘 해야할 일을 알아서 찾아야 하는거다 보니깐 이것 자체도 어렵다. 당장 처리해야 할 업무는 폐쇄망 검증이라는 업무인데 putty로 서버에 접속하고 원격접속으로 클라이언트에 접속한후 파일을 업로드하고(폐쇄망에 올리는게 굉장히 귀찮은 작업이많다..) 업로드 한걸 각각의 버전os들에 접속해서 업데이트한후 찍힌 로그와 DB자료를 토대로 검증하는 업무이다. 다행히 사수님이 내가 질문폭탄을 던지는데도 바로바로 잘답을 해줘서 너무 감사한게 위안이된다. 암튼 새로운 협업방식, 문서작성, 원격접속등이 3일밖에 안되었는데도 쉽게 느껴지기 시작했다는게 신기할 따름이긴 하다ㅎㅎ 

 

1. port번호 적용

오늘 port번호를 적용한 방식은 2가지가 있었다. putty, 윈도우에서 지원하는 원격접속방식이렇게다.

그전에! 포트란? 간단히 말해 외부에서 다른 장비를 사용할때 위치를 나타내기 위해 ip와 같이 사용되는 주소라고 보자

자세한건 아래 블로그를 참조하자!

 

포트[PORT]에 대하여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돌아온 소우주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PORT(포트)에 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가질까 합니다. 1.    PORT(포트), 넌 누구니? 먼저, 위키 백과에 나온 정의를 한 번 볼까요? 포트

run-it.tistory.com

 

-putty란?

PuTTY(이하 푸티)는 가상 단말기 프로그램입니다.

 

서버는 물리적으로 떨어져 있어도 단말 장비를 통해서 원격으로 접속하여 작업할 필요가 있는데

이때 윈도우같은 개인 pc 운영체제에서도 서버로 접속할 수 있도록 물리적인 단말장비가 아닌 논리적인 가상 단말기를 제공합니다.

 

간단히 말해 개인 pc운영체제 라도 서버에 접속할수 있도록 도와주는 무료 프로그램이라는 것이다. 이건 aws와 같은 배포때에도 많이 사용된다. 

 

푸티 같은경우, 포트 번호를 넣기 쉽다. 아래와 같이 제공된 공간에 포트번호를 넣어주기만 하면된다.

- 윈도우를 통한 원격접속 방법

시작 검색창에 'mstsc'를 검색하면 나온다.

위의 표시한곳에 ip주소를 적어주면되는데 연결된 내부pc망을 통해 연결할때는 ip와 port번호를 적어주면 되지만 그렇지 않고 연결되지 않은 외부 pc망을 연결할때는 VPN과 같은 인증을 거친후 연결해야 한다. 

 

암튼 위의 표시한 공간에 예를들어 12.123.12.123이란 ip주소, 1234란 포트번호가 주어지면 12.123.12.123:1234라고 입력하고 연결을 해야한다. 

 

2. 리눅스 명령어(파일 권한 계정 부여)

chown test_user:test_group test

test 파일에 test_user라는 계정, test_group라는 그룹에게 파일을 관리할 권한을 부여할때 사용된다. 

 

후기


6시 퇴근 -> 운동 하고나면 9시가 넘는다. 깃허브 커밋이야 꾸준히 진행하는건 맞지만 TIL은 하루씩 밀려서 작성해야겠다. TIL 시간맞추려다 하려는 공부 끊고 쓰게 되는건 나쁜 버릇이다. 하지만 이렇게 되면 결국 매일매일 작성하는건 똑같겠군.... 암튼 인턴 3일차인데 그래도 희망적이다 희희~

728x90

'개발 life > 셀프 부트캠프(WIL)' 카테고리의 다른 글

TIL 7일차-2021.7.7  (0) 2021.07.08
TIL 6일차-2021.7.6  (0) 2021.07.07
TIL 4일차-2021.7.4  (0) 2021.07.04
TIL 3일차-2021.7.3  (0) 2021.07.03
TIL 2일차-2021.7.2(feat. VirtualBox에서 iso파일)  (0) 2021.07.02

+ Recent posts